[공지]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
- 작성일:2025-10-16
- 조회수:172
8. 연구윤리서약서(지정양식_학생용).hwp
9. 대학원학위논문심사에관한세칙.hwp
10. 학과별 학위명 목록.xlsx
11. 학위논문 작성지침.hwp
12. 로마자 성명 표기법(교육부 공문).hwp
13. 표절예방프로그램(사용자 매뉴얼).pdf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hwp
1. 2025 전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일정.hwp
2. 2025 전기 학위청구논문심사 신청 안내.hwp
3. 학위청구논문 교내 심사위원장(위원) 추천 및 사유서(지정양식_학과용).hwp
4. 학위청구논문 교외 심사위원 추천서(지정양식_학과용).hwp
4-1. 학위청구논문 교외 심사위원 인건비 지급에 따른 필수사항 입력(대학원 제출용).xlsx
5. 학위청구논문 심사위원 추천서 프로그램 사용법(지도교수용).hwp
6. 학위청구논문 심사신청서, 추천서 프로그램 사용법(학생용).hwp
2025학년도 전기(2026년 2월 졸업) 학위청구논문 심사 일정 |
일정 | 내용 | 절차 및 유의사항 |
10.23.(목) ~ 10.24.(금) | • 심사 신청 | • 신청자→학과(주임교수)→대학원(장) - 학생: 신청서(추천서 포함), 학위논문요약서, 연구윤리서약서, 심사비 납부(계좌 입금) 16시까지 - 지도교수: 심사위원 추천서, 교외심사위원 추천서 |
• 심사위원 위촉 - 석사 : 3명 이상 - 박사 : 5명 이상 | • 심사위원 및 심사위원장 자격(세칙) 확인 • 국외 연구년인 경우 위촉 불가 • 박사과정 : 반드시 외부 전문가 1명 포함(2인 이내) | |
10.30.(목) | • 심사위원 확정 | • 대학원 심의→심사위원 확정 공문 발송 |
10.31.(금) | • 심사 의뢰(별도 공문 발송) | • 심사진행 공문 발송(대학원)→학과(주임교수) |
11.03.(월) ~ 12.12.(금) | • 심사 진행(학과별) • 심사용 논문(가제본 형태) - 심사위원 인원(수) 만큼 작성 | • 심사 진행(학과별) • 논문신청자→각 심사위원에게 심사논문 배부 |
심사종료후 ~ 12.19.(금) | ※ 학과 취합 제출서류 ∙ 심사결과보고서 1부.(종합정보시스템 입/출력) ∙ 심사요지서 1부.(지정양식) ∙ 예비심사결과 보고서 1부.(지정양식) ∙ 표절예방프로그램 결과확인서 1부. | • 학과(주임교수)→대학원(장) • 표절예방프로그램 결과확인서 (기본보기, 요약보기, 상세보기 중 하나를 선택하여 첫장만 프린터 하여 날인 후 제출) |
12.23.(화) ~ 2026.01.09.(금) | • dCollection(디지털 학술정보 유통시스템) 업로드 온라인 교육 실시 학위논문 온라인 제출에 따른 사전 교육 - 주관부서: 중앙도서관 학술정보팀 | • 절차 및 유의사항은 12월 초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예정 |
12.30.(화) ~ 2026.01.09.(금) | • 학위논문 dCollection 제출 (온라인으로 변경) | • dCollection 원문자료 업로드(개인별) ① 학위논문 제출 선택한 후 [학위논문 자료제출]아이콘 클릭 ② 진행순서에 따라 제출자 정보 논문의 메타데이터를 입력 ③ 저작권 사항을 동의하고 라이선스 범위 설정 ④ 원문을 등록 ⑤‘학위논문제출확인서 및 저작권동의서’파일을 대학원 담당자 이메일(shyou@deu.ac.kr) 송부 요망 ※ 기타 자세한 세부사항은 12월 말 대학원 홈페이지 공지 예정 |
2026.01월 중 | • 학위수여 예정자 사정 | • 대학원위원회 심의 : 학위수여 여부 심사 |
2026.02월 초 | • 학위수여 예정자 확정 | • 학위수여 준비 |
2026.02.20.(금) | • 학위수여일 | • 2025학년도 전기 학위수여 |
■ 참고사항
∙ 학위논문 제출 기한 내 dcollection 미제출시 학위 사정 대상에서 제외함.
∙ 심사통과 기준일: 2025년 12월, 학위수여 기준일: 2026년 2월
▣ 중앙도서관 원문 구축 일정표
연번 | 기간 | 항목 | 비고 |
1 | 12.22.(월) | 학위논문 납본 방법 변경 및 명단 요청 공문 송부 ※ 온라인 납본으로 변경 | 학술정보팀 → 각 대학원 |
2 | 12.22.(월) ~ 12.24.(수) | 학위논문 제출자 명단 공문 송부 | 각 대학원 → 학술정보팀 |
4 | 12.23.(화) ~ ‘26.1.9.(금) | dCollection 업로드 온라인 교육 실시 안내 공문 송부 ※ Door에서 이수, 교육기간: 12.23.(화) ~ 1.9.(금) | 학술정보팀 → 각 대학원 |
3 | 12.26.(금) | 학위논문 원문 업로드 대상자 계정 생성(학술정보팀) ※ dCollection 시스템에 개인별 ID(학번) 생성 | dCollection시스템 관리자 페이지 |
5 | 12.30.(화) ~ ‘26.1.9.(금) | dCollection 원문 자료 업로드(개인별) ※ 개인별 ID(학번) → 개인별로 로그인 인증(회원가입) | dCollection 개인별 계정 로그인 → 원문 자료 업로드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저작권이용허락동의서” PDF파일 대학원 담당자에게 제출 | dCollection 개인별 접속 → PDF 서식 파일 다운로드 → 각 대학원 담당자 | ||
6 | ‘26.1.16.(금) | “학위논문제출확인서”, “저작권이용허락동의서” PDF 파일 학술정보팀에 송부 | 각 대학원 담당자 → 학술정보팀 |
7 | ‘26.1.12.(월) ~ 1.21.(수) | 개인별 업로드 파일 검증 및 이관 작업 (서지정보/메타데이터/목차정보 수정 및 확인) | dCollection시스템 관리자 페이지 |
8 | ‘26.1.23.(금) | 원문구축 결과 보고, 유관기관 공문 및 파일 송부 ※ 관련법령: 도서관법 제21조, 국회도서관법 제7조 | 국립중앙도서관 국회도서관 |
9 | ‘26년 2월 중순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원문 서비스 시작 | 교육부 KERIS |
- 이전글 2025학년도 2학기 출석 및 공결 인정 신청, 처리방법 안내
- 다음글 다음글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