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ommunity 학생 활동

팀 프로젝트

[2022] 경찰교육기관의 발전방안 : 중앙경찰학교를 중심으로

  • 2023-01-01
  • 학과조교
  • 1421

[21기 고도희 / 16기 이정언 / 19기 이승환 / 19기 김지연 / 21기 김예은 / 21기 양지혜 / 21기 김현재 / 21기 최지원]


경찰조직의 효율성을 제고하기 위해 경찰조직의 교육에 초점을 맞추게 되었다. 경찰조직 내 경찰 교육을 담당하는 기관 중에서도 중앙경찰학교에 집중하게 되었다. 주제 선정 과정에서 최근 이슈였던 인천 흉기 난동 사건을 사례로 신임 직무 전문성 문제를 다루는 것이 어떠한지에 대한 의견 제안을 통해 주제를 명확히 한 후, 신임 경찰관 직무 전문성 문제를 중심으로 중앙경찰학교의 문제점을 조사하였다. 이번 팀 프로젝트를 통해 신임 경찰관 직무 전문성에 도움이 될만한 중앙경찰학교의 교육 방향성을 제시하고, 이를 통한 경찰조직의 발전을 희망한다.


신임경찰 교육은 경찰조직의 발전, 더 나아가 조직의 성패와 직결되는 매우 중요한 이슈라 할 수 있다. 특히, 신임 경찰관 교육을 전담하는 중앙경찰학교는 신임 경찰관에게 절차와 원칙, 필요한 지식과 기술을 1차적으로 교육하는 신규임용 기본 교육기관이므로, 경찰관들의 효율적인 직무수행을 위해서는 매우 중요한 교육기관임이 틀림없다. 우리는 현재 중앙경찰학교 교육의 문제를 짚으며 그에 대한 대안 제시를 통해 중앙경찰학교의 발전을 돕고, 나아가 경찰조직 전체의 효율성을 제고하는 것을 그 목표로 삼았다. 우리는 중앙경찰학교 교육의 문제점을 교육 기간, 교육과정, 교육생 관리의 3가지로 나누어 제시하였고 그 대안으로 이론 교육 방식의 변화, 부적격자 관리 및 배제, 교육의 전문성 강화, 현장 대응력 향상을 제시하였다. 이 팀 프로젝트를 통해 중앙경찰학교의 올바른 발전방안 형성과 더 나아가 경찰조직에 도움이 될 수 있기를 희망한다.